혀니라여의 세상이야기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신용대출의 경우 기본적으로 필요로하는 심사기준을 충족시켜야지만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을 지원하는 금융권의 입장에서는 상환에 대한 보장을 받아야만 하기 때문에 단편적인 기준으로 대출 신청자의 자격을 평가하게 되는데요, 여기에는 소득과 신용등급을 기본적으로 필요로 합니다. 때문에 소득이 낮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경우는 본인이 원하더라도 대출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금융취약계층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저소득자를 위한 대출 지원을 하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 종류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의 대표적인 것에는 햇살론, 햇살론17 그리고 새희망홀씨 대출이 있습니다. 이 세가지 대출 모두 정부지원 대출이라 할 수 있으며, 저신용·저소득 서민을 위한 금융상품이며 모두 시중은행 또는 상호금융 및 저축은행 등을 통하여 대출 신청 및 실행을 할 수 있다는 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 (1) - 햇살론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 첫 번째는 햇살론 대출입니다. 정부지원 햇살론 대출은 대부업 등에서 연 20~27%내외 고금리를 부담해야 하는 저신용·저소득 서민에게 연 6~8%대의 저금리로 대출지원을 하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공동브랜드입니다.

 

1)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 햇살론 신청자격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 햇살론은 신용 6~10등급 또는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의 자영업자·농림어업인 및 근로자일 경우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 계층 및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인 경우 / 무등록·무점포 자영업자 및 일용직·임시직 근로자일경우에도 신청가능

 

2)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 햇살론 조건정리

 

■금리

햇살론의 금리는 상호금융과 저축은행에서 각각 상한선을 두고 사업자 및 근로자 별로 자율적으로 금리를 결정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이 거래를 원하는 영업점에서 산정되는 금리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햇살론 대출 종류별 조건

 

- 사업운영자금

① 대출대상 : 영업 중인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② 대출한도 : 최고 2천만원 한도 이내

③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 5년 (1년 거치 4년 이내 원금균등분할 상환)

④ 구비서류(자영업자) : 본인확인서류(주민등록등본), 사업사실확인서류(사업자등록증, 임대차계약석, 무등록소상공인 확인서 등)

 

- 창업자금

① 대출대상

  • 정부·지방자치단체로부터 창업교육·컨설팅을 이수한 후 창업 중이거나, 개업일로부터 1년이내 창업자
  • 무등록·무점포에서 유등록·유점포로 전환하여 창업 중이거나 창업을 완료한 사업자등록일로부터 3개월 이내의 자영업자

② 대출요건

  • 창업교육 이수기준 12시간 (장애인 사업자 10시간) 이상 이수
  • 창업요건 : 사업장 확보 및 사업자등록을 마친 후 개업한지 1년 이내이어야 함 (단,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는 개업한지 3개월 이내)

③ 대출한도

  • 사업장 마련을 위한 임대차 계약서를 제출하는 경우 5천만원 범위 내에서 임차보증금을 대출
  • 필요한 경우 5천만원에서 임차보증금을 제외한 나머지 한도 내에서 운영자금까지 지원하여 창업을 지원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 5년 (1년 거치 4년 원금 균등분할상환)

⑤ 구비서류(자영업자) : 본인확인서류(주민등록등본), 사업사실확인서류(사업자등록증, 임대차계약석, 무등록소상공인 확인서 등)

 

- 생계자금

① 대출대상 :신용등급 6등급 이하 및 연소득 4,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자 중 재직 3개월 이상 근로소득자

② 대출한도 : 1,500만원 이내

③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 5년 이내, 원금균등분할 상환

구비서류 : 본인 신분증, 재직증명서, 소득증명서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 (2) - 햇살론17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 두 번째는 햇살론17입니다. 햇살론17은 낮은 신용등급과 소득액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20%이상 고금리 대출을 이용해야하는 최저신용자에게 정부에서 자금지원을 하기 위한 대출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 햇살론17 신청자격

햇살론17을 신청하기 위한 자격으로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 6~10등급인 근로자, 사업자, 연금소득자 등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 햇살론17 조건정리

 

■햇살론17 대출 금리

- 연 17.9% 고정금리

- 성실상환시 금리인하

① 대출기간이 3년인 경우 1년마다 2.5%p 감면

② 대출기간이 5년인 경우 1년마다 1.0%p 감면

 

■햇살론17 대출 조건

 

(1)대출한도

- 연 700만원 이내

- 특례보증일 경우 연 1,400만원 이내

 

(2)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중에서 선택

 

(3)상환방법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 (3) - 새희망홀씨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 세 번째는 새희망홀씨 대출로서 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아 은행에서 대출받기 어려웠던 계층을 위해 별도의 심사기준을 마련하여 대출해 주는 은행의 서민 맞춤형 대출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 새희망홀씨 신청자격

새희망홀씨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용등급과 상관없이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 6~10등급 이내에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일 경우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2)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 햇살론17 조건정리

 

■새희망홀씨 대출 금리

- 새희망홀씨를 지원하는 시중은행별로 10.5 내외에서 자율적으로 결저

*기초생활숙습자, 한부모/다자녀/다문화 가정, 만60세이상 부모부양자 등 금리 우대

 

■새희망홀씨 대출 조건

 

(1)대출한도

- 최대 3,000만원

 

(2)대출기간

- 5년

 

(3)상환방법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4)취급은행

- 15개 은행(국민, 신한, 우리, 기업, 하나, 시티,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이상으로 정부지원 저소득자 대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대출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지나친 대출은 가계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의 소득과 상환능력이 충분할 경우에만 대출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