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니라여의 세상이야기

정부의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부동산 가격이 오르내리기가 반복하지만 이제 갓 취업을 한 청년들에게는 본인들의 집을 구매할 정도의 충분한 자금이 있을리 만무하다. 기숙사를 제공해주는 기업들도 있지만 때로는 중소기업에서는 기숙사 지원이 없는 경우도 있다. 취업을 해서 한창 목돈을 만들어 가야할 시기이지만 매월 몇십만원씩 나가는 월세는 저축의 향한 기세를 꺽기에도 충분할 정도이다.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이런 고충을 덜어내 주기위한 명목으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시행하고 있으며 아주 낮은 금리로 대출지원을 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자취방을 구할 계획이라면 꼭 알아야 한다.

 

또한 대출의 명목이지만 전세를 구하기에는 상당히 도움이 되며 최근 지원조건이 더 개선되어 꼭 한번 참고 할 만 하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추천하는 이유

 

 

이 대출을 받으려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월세집 보증금으로 대출을 받아도 되지만 가능하면 전세름으로 받는것을 추천 한다.

왜냐하면 이 대출을 받았다는 가정하에, 월세 45만원은 1년에 540만원 정도 인데, 전세 대출 7000만원을 받아서 집을 구하게 되면 1년이자 84만원만 내면된다. 이말은 즉슨 한 달 이자가 7만원 가량 밖에 안된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이 제도는 중도상환 수수료 라는것이 없기 때문에 중간에 방을 빼게 될 경우에도 그냥 대출금만 다시 돌려주면 된다는 것이다. 집을 구하기 위해 1억 가량을 대출받으면 원금까지 월에 7~80만원 가량을 갚아 간다고 볼 수 있는데 이와 비교했을때 그 금리 차이가 어마어마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개선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비교

 

 

기존 변경 후 

보증금 1억원 이하,

전용면적 60

보증금 2억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

대출금 5,000만원 까지 지원,

대출기간 4년

대출금 1억원까지 지원,

대출기간 10년

(단, 4년이후 버팀목전세대출로 전환)

위의 표를 풀이해 보자면 우선 지원금이 두배 가량 늘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대출 기간도 4년에서 10년으로 늘어났다. 하지만 처음 4년간은 1.2%(고정) 금리 이며, 이후에는 버팀목전세대출로 변경이 되면서 2.3~2.9%로 바뀐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렇게 올라간 이자율도 시중에서 아마 찾기가 힘들 것이라는 것이다. 이정도의 이자율을 최대한 안고 있는게 이득일 수도 있다는 뜻이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신청자격

  • 만 34세 이하(병역 의무를 마친 경우 만 39세)
  • 중소, 중견기업 재직자 (취업일자는 상관이 없다)
  • 연 소득 3,500만원 이하 (맞벌이 경우 5,000만원 이하)
  • 보증금 2억원 이하 주택
  •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 (전용면적 85 이하 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지원 내용

  • 대출금 최대 1억원 대출 지원
  • 대출기간 2년 (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까지 가능하다)

       단, 대출기가 4년 이후는 버팀목전세자금대출금리 적용(2년:1.2%고정금리 / 4년 이후: 2.3~2.9% 적용)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방법 정리

 

 

1. 신청자격 & 대출 한도 확인하기

앞의 자격이 충족된다면 필요한 서류를 들고 은행에서 대출 한도를 확인한다. 필요한 서류로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이다.

 

2. 대출 가능한 집 구하기

부동산에 가서 '취업청년 전세 대출' 로 진행한 집이 있는이 확인하여 찾아야한다. 해당되는 집이 있다면 계약금 5%       정도를 걸어 계약을 한다.

 *부동산에서 챙겨와야 할 것들 : 계약금 영수증(보증금의 5%), 임대차계약서 원본, 등기부등본, 임대인 통장 사본

※ 주의할 점 : 임대차 계약서에는 반드시 '계약금 반환 조항'을 꼭 넣도록 해야한다. 그 이유는 대출심사에서 탈락했을 때 다시 못 돌려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미리 은행에가서 대출 자격 심사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3. 대출을 위한 필요한 서류 준비

서류명 발급처

사업자등록증사본

주업종코드 확인자료(밑에 3개는 회사직인 찍기)

근로소득 원청징수영수증

재직증명서

회사 요청

계약금 영수증, 등기부등본, 임대인 통장 사본

임대차 계약서 원본(확정일자 찍어야함)

부동산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피보험자용)

고용보험 홈페이지
건강 보험자격득실확인서

국민건강 보험공단

홈페이지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최근 5년 주소변동내역 포함 필수)

민원24

4. 은행에가서 대출 신청 하기

지금껏 알려드린 준비 서류를 모두 가져가서 은행에 대출 신청을 하면된다.

혹여나 빠진 서류가 있을시는 원본이 있어야 할 경우가 아니면 팩스나 이메일로도 보낼 수 있다.

 

5. 대출심사 통과 및 대출실행

대출이 완료되면 추후에 통과 문자가 날아오며 그렇게 되면 한 달 이내로 은행에 '전입신고한 주민등록등본'만 제출하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난다.

*대출 심사에 따라 대출을 전세금 기준 80%~100%를 받을 수 있는데 100% 대출은 이사를 완료하고 몇일 뒤 '집 조사' 라는게 나온다. 이사한 집에 본인이 사는지, 거주지로 적합한지 조사하러 나오는 과정인데 5분가량 소요되니 부담은 가질 필요가 없다.

 

대출에 관해 추가적으로 문의사항이 있을시

주택도시보증공사 콜센터

우리은행 콜센터

국민은행 콜센터

신한은행 콜센터

IBK기업은행 콜센터

NH농협은행 콜센터

 

로 전화를 해서 문의할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