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니라여의 세상이야기

개인 자산이나 가계 또는 사업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은행을 이용하게 되면 꼭 하나의 은행계좌만 이용하는 것은 아니게 됩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두 개, 세 개 정도의 은행과 거래를 하고 계좌를 가지고 있기도 하는데, 이렇게 여러 계좌를 이용하게 되면 사실 불편한 점이 없지 않아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자산 등이 여러 계좌로 분포되어 있다 보니 이것을 이용하려면 각각의 은행 지점을 통하거나 은행 앱 등을 일일이 접속해서 이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번거롭게 은행 앱들을 돌아가면 접속해 이용할 필요가 없게 되는 시스템이 생겨났으며 이것을 '오픈뱅킹'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30일부터 운영 시범되기 시작한 '오픈뱅킹'은 일부 은행을 통한 시범운행을 먼저 시행하고, 그다음으로 오는 12월 17일부터 모든 계좌 등록 및 조회가 가능하게 됩니다.

 

오픈뱅킹이란?

 

 

조회나 이체 등 은행을 통해 이용하였던 금융기능 등을 표준화시켜서 다른 사업자에 개방하는 은행권 공동 인프라 즉, "공동결제시스템"이라고 일컫습니다.

이 오픈뱅킹은 앱 하나로 모든 은행 출금 및 이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모든 은행의 계좌이체 시스템을 개방하는 공동결제시스템(오픈뱅킹)으로 2019년 10월 30일에 시범 도입돼 12월 전면 시행되고, 소비자가 은행별로 일일이 앱(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한 개 은행 앱이나 핀테크(금융 기술) 기업의 앱에 자신의 모든 은행계좌를 등록해 결제·송금·이체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NH 농협 오픈뱅킹 이용 방법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오픈뱅킹은 기존 은행 앱에서 타 은행 계좌 등록을 하게 되면 그 정보를 서로 개방하게 되어 있는 시스템입니다. 때문에 NH 농협 오픈뱅킹을 이용하시려면 NH 농협 인터넷 뱅킹 앱을 통해서 계좌 등록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NH 농협 인터넷 뱅킹을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다른 은행' 항목으로 들어가셔서 계좌 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몇 가지 필요한 이용약관 동의를 실행하시면 되고, 개인적으로는 선택 사항은 잘 체크를 하지 않습니다.

약관에 대한 동의를 마치면 필요한 은행에 대한 계좌 등록을 할 수 있는 항목으로 이동하게 되며 여기서는 크게 어려운 것 없이 본인이 원하는 은행과 계좌를 등록하기만 하면 계좌 등록을 쉽게 마칠 수가 있습니다.

계좌 등록을 위해서 선택 가능한 은행 항목들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은 주거래 은행이 있더라도 가끔 타 은행 이용을 위해 여기저기 은행 앱을 이동하면서 이용했었는데 앞으로 이 '오픈뱅킹' 시스템이 자리 잡게 된다면 주거래 은행의 앱 이용만으로도 간편하게 다른 은행 계좌에 있는 돈을 이체하거나 입금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매우 편리한 시스템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 편리함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도 비슷할 것이라 생각하는 이유는 '오픈뱅킹'이 시행되고 나서 일주일 만에 무려 183만 계좌나 등록되었다는 통계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