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니라여의 세상이야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쉽게 할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증표가 주민등록증이라면 본인의 가족관계를 증명할 때 사용되는 인증서류가 바로 주민등록등본이다. 주민등록등본의 사용처는 매우 다양하다. 학창시절 아르바이트를 할 때는 물런이고 취업을 했을때도 그리고 부동산 거래를 할 때도 넓은 범위에서 사용되는 증명서이다.

 

평생을 두고 자주 사용되지만 꼭 필요할 때 없는 서류이기도 하고 미리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도 일정한 기간이 지나고 나면 사용을 할 수 없을 때도있다.

 

 

꼭 필요할 때가 생기면 동네 주민센터를 굳이 찾아가야하는 수고때문에 쉽게 찾아가지지 않는다.

다행인 것은 주민센터를 찾지 않더라도 일반 가정집이나 PC와 프린터기만 있으면 쉽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비록 종이 쪼가리(?) 이기는 하지만 매번 발급 받을 때 마다 심심치 않은 금액이 들어가나 본인이 직접 인터넷에서 발급을 받는다면 이또한 무료이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읠 발급 받도록 하자.

 

손쉬운 인터넷 무료 발급방법

 

 

무료로 발급받기 위해서는 대한민국 정부가 운영하고 있는 정부 서비스 통합 포털 사이트 <정부24>를 이용해야 한다.

이곳을 이용하여 등본을 발급받게 되면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는다.

 

발급을 진행하기 위해서 미리 공인인증서를 준비해 두자.

 

<정부24> 바로가기

글을 읽으시는 분들을 위해 정부24 사이트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표시된 부분을 클릭해 들어가면 필요한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다.

 

명시된 바와 같이 인터넷 발급은 무료이다.

표시된 신청하기를 클릭하게되면 로그인 화면으로 들어가지만 보안에 필요한 필수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자동으로 넘어가 설치를 권하는 내용들이 나오므로 설치하라고 하는건 다 설치 하도록 하자.

 

본인이 평소에 사용하는 공인인증서가 있더라도 이전에 등록을 하지 않았던 인증서라면 공인인증서 등록을 꼭 해야지만 로그인이 가능하다.

 

 

온라인발급은 본인이 필요하다면 한글본과 영문본으로 발급 받을 수 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되면 발급신청서 항목이 나오게되며, 기본적으로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있기 때문에 성명과, 생년월일 등은 자동 입력이 되어있다.

 

본인의 필요에 따라 필요한 항목에 체크를 하면되는데 보통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포함과 미포함 항목을 잘 체크한다. 개인정보보호에 신경을 쓴다면 잘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다.

주의할 사항은 등본을 발급 받기위해서는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프린터 선택이 완료되어야만 절차가 진행이 된다.

민원신청을 계속 진행하게 되면 자동으로 발급처리가 진행되게 되며 신청내역 항목으로 이동하게 된다. 그리고 문서출력을 클릭하게되면 본인의 주민등록등본이 인쇄된다.

지금까지 인터넷으로 무료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제부터는 손쉽게 가정에서도 발급 받는 방법을 알았으니 번거롭게 동네 주민센터를 찾아가는 일이

없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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