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니라여의 세상이야기

보통 대출을 하려고 하면 특별히 담보를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면 신용대출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금융적 취약계층에 속하시는 분들이라면 신용등급이나 소득에 대한 기준을 충족시키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대출 승인을 받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 기초생활수급자로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정부지원의 취약계층 자립자금 또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햇살론 생계자금 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대출 첫 번째 - 취약계층 자립자금

 

 

기초생활수급자 대출 첫 번째 취약계층 자립자금은 사회적으로 취약계층으로 분류되는 계층에 대한 생업자금을 별도의 기준을 마련하여 비교적 저금리로 대출지원하는 정부 대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취약계층 자립자금 신청대상

취약계층 자립자금은 신청대상이 한정적이기는 하지만 장애인, 한부모가족·조손가족 가구주,다문화가족 가구주, 북한이탈주민 중 국적 취득 후 3년이 경과하거나 가족관계 등록 창설 후 3년이 경과한 자, 특별재난지역,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에 선포 또는 공고·고시일 현재 거주하거나 사업을 영위하는 자 중 다음 하나의 요건을 충족하는 자 중에서 다음을 충족시킬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용등급 6~10등급인 자(무등급 포함)
- 차상위계층 및 기초수급자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

 

2.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조건

■대출금리 : 연 3%

 

■대출한도 : 1천 2백만원

 

■상환방법 : 최대 5년이내 원리금균등분할상환(필요시 거치기간 1년 이내)

 

■신청방법 : 미소금융 전국 전 지점에서 신청

 

 

 

기초생활수급자 대출 두 번째 -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활안정자금 융자의 경우 국민치초 생활보장 수급자에 해당하는 분들에게 전월세 자금을 대출지원하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신청대상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활안정자금 융자를 신청하기 위한 자격으로는 국민기초생활 보장 수급자에 해당하면서 자립을 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으며, 상환능력이 있는 경우 신청이 가능하며, 영세 상행위 , 축산업, 소득작목 재배 및 이에 준하는 생활안정을 위한 자립자금을 대출 지원하거나 무주택자에게는 전세자금을 또는 입주 보증금 일부를 대출지원합니다.

 

2.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조건

 

■대출한도 : 1,000만원 이내

 

■상환기간 : 3년거치 4년상환

 

■신청방법 : 주소지 읍사무소, 면사무소, 동사무소 방문 접수

 

 

 

기초생활수급자 대출 세 번째 - 햇살론 생계자금

 

 

기초생활수급자가 신청가능한 대출 세 번째는 햇살론 생계자금입니다. 이 햇살론 생계자금은 신용등급 또는 소득이 낮아서 제도권금융을 이용하게 어려운 서민 또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대출 지원을 하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부 대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활안정자금 융자 신청대상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서 이 햇살론 생계자금을 신청하기 위한 자격으로는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연소득이 3천 5백만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이 6~10등급에 있으면서 연소득이 천 5백만원 이하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조건

 

대출금리 : 10.5% 이내

 

대출한도 : 최대 1천 5백만원 한도 내에서 신용등급과 소득수준에 따라 보증한도 차등화

 

상환방법 : 3년 또는 5년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보증비율 : 90%(근로자)

 

보증기관 : 서민금융진흥원

 

긴급생계자금 : 햇살론 대출 후 12개월 이상 우수거래자 중 근로자로서 보증신청일 현재 햇살론 지원요건을 충족하신 분을 대상으로 5백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

 

이상으로 기초생활수급자가 받을수 있는 대출의 종류와 대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정부지원 대출이기 때문에 본인에게 적합한 대출을 잘 알아보시고 선택하는 것도 좋은 대출을 받을수 있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TOP